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근감소증의 예방과 관리

by 위드12 2022. 10. 23.
반응형

근감소증은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 근력, 근기능 등이 감소하는 증세를 말합니다. 근육을 구성하는 근 섬유의 수가 줄어드는 것으로, 노화에 따라 근육량이 줄어들고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1초에 1m를 가지 못할 정도로 걸음걸이가 느려지고, 앉고 일어나는 것이 힘들면 근감소증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근감소증의 이유

근감소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영양 불균형이나 운동량 부족, 잘못된 운동 방법 등입니다. 필수 아미노산 섭취 또는 흡수가 부족해서 근감소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고, 당뇨병, 감염증, 암, 퇴행성 질환으로 자주 발생합니다. 심장, 폐, 신장 부위의 만성 질환과 호르몬 질환으로 근감소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근감소증의 증상

근력이 저하되고, 다리에 힘이 없으며, 쉽게 피곤합니다. 근감소증은 근육량과 근력이 지나치게 줄어들어 신체 기능이 떨어지며 건강상 위험과 사망률이 증가합니다. 근감소증 환자는 걸음걸이가 점점 늦어지고 근지구력이 떨어지며 일상생활이 어렵고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자주 필요합니다. 근육이 부족하면 자주 넘어지면서 골다공증, 낙상, 골절도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에서 혈액 및 호르몬 완충 작용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만성 질환 조절이 어렵고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이 쉽게 악화됩니다.

 

 

 

 

 

근감소증의 예방과 관리

  • 식습관 관리가 필요하고,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근육과 뼈를 구성하고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등에 좋습니다. 단백질의 섭취량은 킬로그램 당 1g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만일 몸무게가 70kg이면 70g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됩니다. 또한 근육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류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검은콩, 대두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단백질을 섭취한 후 소화시키는 것도 중요한데 위장에서 위산과 펩신을 통해 소화가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좀 더 소화가 잘되는 저분자 가수분해 단백질을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가벼운 운동으로 근력일 지키는 것도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스퀏 같은 하체 운동이 중요하니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철 뱀조심 하는 꿀팁

방어운전 꿀팁 하나 아이디어 제안

조선시대 왕실 혼례복인 활옷(BTS RM의 기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커피 문화(3) - 아메리카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