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파 측정을 통해 측정 지수가 나오면 현재 뇌의 활성화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좌뇌와 우뇌의 활성 정도를 알고 난 후 뇌 훈련을 하게 되면 정보 습득력과 학습능력이 향상됩니다. 그럼 왜 뇌 훈련을 해야 하는지와 뇌를 워밍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뇌 훈련의 좋은 점
하루 30분의 뇌 훈련은 뇌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뇌의 이완
- 뇌의 재충전
- 맑아지는 머리
- 기억력이 좋아짐
- 스트레스 해소
- 편안한 마음
- 집중력 향상
어느 정도까지는 뇌 훈련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상으로 도달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훈련이 필요한 법입니다. 이처럼 뇌 훈련을 통한 뇌의 활성화로 자기 발전 또는 자녀 학습에 좋은 효과를 얻어가시길 추천합니다.
뇌 훈련을 하기 전 뇌의 워밍업 - 운동
뇌를 일깨우는 데 굉장한 도움을 주는 것은 운동입니다. 운동은 몸의 신경망을 활성화하여 건강뿐만 아니라 뇌를 활성화시키는 좋은 영향을 줍니다. 운동이 얼마나 좋은 활동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심혈관의 건강 - 운동 중 수축하는 근육이 여러 성장인자를 분비시키고, 새 혈관의 생성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합니다.
- 심장과 폐가 건강하면 혈압을 낮춰주고, 이로 인해 뇌혈관의 부담도 적어집니다.
- 골격 강화 - 나이가 드는 만큼 뼈의 밀도가 약해짐으로 찾아오는 골다공증을 운동으로 근력 향상을 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의 수치 상승과 함께 뇌의 시냅스 가소성을 향상합니다.
- 비만 감소 - 신체에 축적된 지방은 심혈관과 에너지 대사 체계와 더불어 뇌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과체중의 상태에서는 치매 확률이 2배로 늘어나고,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증가합니다. 운동은 열량 소모와 과도한 식탐을 줄이므로 비만을 억제하는 좋은 친구입니다.
- 스트레스 한계점의 상승 - 만성 스트레스로 인한 과잉 코르티솔(스트레스 호르몬 수치)을 낮춰주어 뇌의 부식 효과를 억제함으로 우울증과 치매를 예방합니다.
- 의욕 강화 -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도파민 수치의 증가로 뉴런 간의 연결이 강화되어 의욕이 높아지며 파킨슨병 예방에도 좋아집니다.
- 면역체계의 강화 - 항체와 림프구 기능의 회복으로 염증을 억제하고 각종 질병 예방에 좋아집니다.
- 유산소 운동은 뇌세포 간 연결을 강화하고 시냅스의 생성으로 연결망을 확장하여 뇌 세포의 변화를 일으켜 학습능력과 기억력, 감정 조절 능력, 최고 인지 기능 등을 개선합니다.
운동은 몸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를 감소하여 두뇌 학습에 유리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또한 좌우뇌의 오감을 깨워 집중력이 상승될 수 있도록 길을 닦는 워밍업과도 같습니다.
- 아침 스트레칭 - 몸 전체에 자극주기.
- 유산소 운동 - 30분 정도로 땀을 흘리는 유산소 운동은 뇌의 중추신경부터 말초신경까지 자극을 주어 뇌의 인지 기능을 향상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뇌 훈련이 왜 필요한지와 뇌 훈련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워밍업하는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뇌 훈련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니 자기 발전과 자녀 학습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찾아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뇌 공부와 뇌 훈련을 위한 뇌파 측정 지수(3)
지난 포스팅에서는 기초 율동 지수, 자기 조절 지수, 주의 지수, 활성 지수, 정서 지수에 관해 알아봤는데, 이번에는 스트레스 저항 지수, 좌우뇌 균형 지수, 뇌기능 지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
blog.with-12.com
뇌 공부와 뇌 훈련을 위한 뇌파 측정 지수
뇌를 활용한 효율적인 공부와 자기 계발을 위해서는 뇌 훈련이 필요합니다. 뇌 훈련을 효과적이면서 집중적으로 하기 위해 뇌파 측정을 하게 되는데 이때 측정하는 여러 가지 지수에 대하여 알
blog.with-12.com
뇌파를 활용한 뇌 훈련과 뇌 공부법
보다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고 자기 계발이나 공부를 하기 위한 조건은 잠들어 있는 뇌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뇌 훈련을 통해 발전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2년 이상의 꾸준한 훈련이 필요
blog.with-12.com
신기한 뇌 공부법
우리나라는 좌뇌 위주의 교육 환경과 경쟁으로 인해 어려서부터 우뇌 기능을 쓰지 않게 되고, 뇌에 과부하를 주어 뇌 효율이 떨어지는 환경에 있어왔다고 합니다. 만일 우뇌의 기능을 활성화하
blog.with-12.com
댓글